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IT 강남구, 급식 조리 로봇 시범 도입…9월부터 3개 학교 운영

강남구, 급식 조리 로봇 시범 도입…9월부터 3개 학교 운영

강남구가 조리 로봇 도입으로 급식 노동자의 근무 환경을 개선했다.
강남구가 조리 로봇 도입으로 급식 노동자의 근무 환경을 개선했다. (사진 출처-강남구 제공)

서울 강남구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학교 급식 조리에 로봇 기술을 도입한다.

오는 9월부터 관내 3개 학교에서 조리 로봇 실증사업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며, 급식

노동자의 근무 여건 개선과 급식 효율 향상을 동시에 겨냥한 사업이다.

강남구는 17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서비스 로봇 실증사업’ 공모에 선정돼 관내 학교급식 조리현장에 조리 로봇을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조리 자동화와 급식 노동자의 건강권 확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입 예정인 조리 로봇은 튀김, 볶음, 국·탕 조리가 가능한 3in1 다기능 시스템이다.

특히 기존의 전기 조리 인프라 확장 없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가스를 기반으로 하고, 스팀과의 멀티 제어 기능까지 갖춘 점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현장의 설비 변경 부담이 적고 실용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강남구는 이번 로봇 도입이 단순한 기술 시연을 넘어, 급식 조리 종사자의 건강을 보호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구 관계자는 “조리 로봇이 고온 환경, 중량물 취급, 반복적인 동작 등으로부터 조리 종사자를 보호해 업무 부담을 크게 덜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또한 “직업병 예방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교육부 조사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학교 급식노동자 4명 중 1명은 폐에 이상 소견이 발견됐으며, 근골격계 질환 등 만성 질병에 시달리는 사례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남구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조리 종사자 결원율이 가장 높고, 서울 평균 대비 3배에 달하는 인력난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구는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로봇과 사람 간 협업 모델을 개발하고, 사업 종료 후에는 인증기관을 통해 폐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 개선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조리 종사자의 근무 여건 개선 자료로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로봇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효율적인 급식 제공과 조리 종사자의 근무 환경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LG전자, 낙관주의 전파 위한 AI 라디오 캠페인 시작

LG전자가 브랜드 메시지인 ‘라이프스 굿(Life’s Good)’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캠페인 ‘라디오 옵티미즘(Radio Optimism, 미소를 전하는 음악 스테이션)’을 25일…

엔씨소프트, ‘ESG PLAYBOOK 2024’ 발간…지속가능경영 강화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 를 발간하며, ESG 중심 경영 전략과 실천 성과를 공개했다. 엔씨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NDC서 공유된 게임 개발 현장 AI 활용법…“재미는 결국 사람이 만든다”

국내 게임산업 지식 공유 행사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가 AI를 주제로 다양한 현장 AI 활용 경험을 공유했다. 이정헌 넥슨 일본법인 대표와…

레이저, 모바일 게임 전용 키시 V3 시리즈 출시…콘솔급 조작감 제공

글로벌 게이밍 브랜드 레이저가 모바일 게임 환경에 최적화된 컨트롤러 키시(Kishi) V3 시리즈 3종을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키시 V3…

More like this

LG전자, 낙관주의 전파 위한 AI 라디오 캠페인 시작

LG전자가 브랜드 메시지인 ‘라이프스 굿(Life’s Good)’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캠페인 ‘라디오 옵티미즘(Radio Optimism, 미소를 전하는 음악 스테이션)’을 25일 공식 발표했다. 이번 캠페인은 음악이라는 보편적인 언어를 매개로 감사, 격려, 응원의 메시지를 공유하며 전 세계 소비자 간 정서적 유대감을 회복하고, 낙관적인 삶의 태도를 확산시키기 위한 시도로 기획됐다. LG전자는 특히 디지털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진정한 감정 교류가 […]

미국 폭염 도로 뒤틀림에 차량 허공에 붕…뉴욕 137년 만의 최고 기온

미국 전역에 폭염 이 이어지면서 아스팔트 도로가 팽창해 차량이 공중으로 튀어 오르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언론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미주리주 케이프지라도의 한 도로에서 앨버트 블랙웰 씨가 차량 블랙박스로 아스팔트가 솟구치는 장면을 포착했다. 당시 영상에는 달리던 은색 차량이 갑자기 솟아오른 도로 위로 튀어 올랐다가 도로 위에 착지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담겼다. 뒤따르던 파란색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