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세계 대만, 노점상 돈 만진 뒤 음식 조리 시 최고 90억 벌금 부과

대만, 노점상 돈 만진 뒤 음식 조리 시 최고 90억 벌금 부과

대만이 노점 위생 강화를 위해 고액 벌금 제도를 도입한다.
대만이 노점 위생 강화를 위해 고액 벌금 제도를 도입한다. (사진 출처-언스플레시 제공.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입니다.)

대만에서 길거리 음식 노점상 이 손으로 돈을 만진 후 음식을 조리할 경우 최고 2억 대만달러(약 90억8000만원)의 벌금이 부과되는 강력한 식품 위생 규제가 시행된다.

5일 대만 연합보와 중국시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대만 위생복리부 식품약물관리서(TFDA)는 ‘우수식품위생규범준칙’ 개정안의 공고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해당 개정안이 공식 발효됐다고 밝혔다.

이 개정안은 지난해 1월 입법 예고된 바 있으며, 식품업계의 자체 위생 관리 강화를 목적으로 전면 개정됐다.

개정된 준칙은 음식 조리와 준비 과정에서 식품업 종사자가 돈이나 기타 오염 가능성이 있는 물건을 동시에 또는 지속적으로 만지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식품안전위생관리법에 따라 시정 명령이 내려지며, 시정하지 않으면 최대 2억 대만달러의 벌금이 부과된다.

TFDA는 길거리에서 붕어빵이나 계란빵 등을 판매하는 1인 운영 노점이 많은 현실에서 음식과 돈을 동시에 다루는 상황에서 교차 오염 우려가 높다고 설명했다.

이번 규제는 식품 제조업체는 물론 야시장 상인, 분식 노점, 배달 라이더 등 모든 관련 업종 종사자에게 확대 적용된다.

신규 종사자는 최소 3시간의 기본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이후 매년 3시간의 보수 교육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한다.

배달 라이더가 규제 대상에 포함된 이유는 배달 중 바닥에 떨어진 음식을 재포장해 전달하는 사례가 논란이 되면서 위생 문제가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또한 개정안에는 내부 고발자 보호 조항도 포함되어 있어 내부자가 위반 사실을 각 지자체 보건 당국에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신고 내용이 사실로 확인되면 부과된 벌금의 2~5%에 해당하는 금액과 별도로 최대 400만 대만달러(약 1억8000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될 수 있다.

하지만 현지 언론들은 대만 내 노점상이 약 12만5000곳에 달하는 현실에서, 1인 노점 형태가 대다수인 만큼 해당 준칙을 완전히 준수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미국 폭염 도로 뒤틀림에 차량 허공에 붕…뉴욕 137년 만의 최고 기온

미국 전역에 폭염 이 이어지면서 아스팔트 도로가 팽창해 차량이 공중으로 튀어 오르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언론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트와이스,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서 360도 콘서트 개최

걸그룹 트와이스가 오는 7월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전 세계 팬들과의 새 여정을 시작한다. 이번 콘서트는 트와이스의 여섯 번째 월드투어 <THIS…

일본 오키나와에 공룡·열대우림 테마파크 ‘정글리아’ 내달 개장

일본 오키나와에 열대우림과 공룡을 테마로 한 새로운 개념의 대형 놀이공원 ‘정글리아’ 가 문을 연다. 재팬 엔터테인먼트는 다음달 25일 정글 테마파크…

흡연하면 인지 저하 속도 85% 빨라진다

기억력 감퇴는 노화의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디지털 도어락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거나 약속을 깜빡하는 일이 잦아지면 단순한 노화 이상의 신호일…

More like this

미국 폭염 도로 뒤틀림에 차량 허공에 붕…뉴욕 137년 만의 최고 기온

미국 전역에 폭염 이 이어지면서 아스팔트 도로가 팽창해 차량이 공중으로 튀어 오르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언론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미주리주 케이프지라도의 한 도로에서 앨버트 블랙웰 씨가 차량 블랙박스로 아스팔트가 솟구치는 장면을 포착했다. 당시 영상에는 달리던 은색 차량이 갑자기 솟아오른 도로 위로 튀어 올랐다가 도로 위에 착지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담겼다. 뒤따르던 파란색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은 […]

청춘 로맨스 ‘디어엠’, KBS 수목극으로 첫 방송

첫사랑의 기억을 자극하는 청춘 로맨스 드라마 ‘디어엠(Dear. M)’이 오는 7월 9일 KBS 2TV 수목드라마로 전파를 탄다. 그동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먼저 공개됐던 이 작품은 지상파 편성을 통해 더욱 폭넓은 시청자층과 만난다. ‘디어엠’은 서연대학교를 뒤흔든 익명의 고백 글, “오늘 저는 첫사랑에 빠졌습니다”라는 글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다. 고백의 주인공인 ‘M’을 찾기 위한 캠퍼스 내 핑크빛 추리와 각기 […]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