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단종 카드 595종…카드사 수익성 악화로 소비자 혜택 축소 본격화

단종 카드 595종…카드사 수익성 악화로 소비자 혜택 축소 본격화

신용카드 단종, 카드사 수익성, 가맹점 수수료율, 희망퇴직, 무이자 할부 축소
(사진 출처-AI생성 이미지)

국내 카드사들이 지난해 발급을 중단한 카드 수가 600종에 육박하며 단종 카드 수가 2년 만에 6배 가까이 증가했다.
경기 침체와 금융당국의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로 카드사들의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소비자 혜택 축소가 이어지고 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8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하나·우리·비씨)는 총 595종의 카드를 단종했다.
단종 카드 중 신용카드가 482종, 체크카드가 113종으로, 전년 대비 29.9% 증가한 수치다.
특히 2022년(101종) 대비 6배 가까이 늘어나며 혜택 축소 기조가 뚜렷해지고 있다.

올해도 인기 상품의 단종이 계속되고 있다.
현대카드는 오는 22일부터 네이버 현대카드 발급을 종료한다.
이 카드는 네이버페이 포인트 최대 10% 적립 등의 혜택으로 인기를 끌었다.
비씨카드 역시 다음달 3일부터 ‘BC 바로 에어플러스 스카이패스’ 카드 발급을 중단할 예정이다.

무이자 할부 혜택도 사라지고 있다.
지난해 10월에 재도입됐던 6개월 무이자 할부는 새해 들어 모든 카드사에서 제공되지 않고 있다.

카드사들의 긴축 경영은 수익성 악화 우려에서 비롯됐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경기 침체 여파로 신용판매(카드 결제)와 대출 사업 모두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지난해 10월 시행된 개인채무자보호법도 카드사 수익성과 건전성에 부정적”라고 설명했다.

근본적으로는 정부의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정책이 큰 영향을 미쳤다.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 이후 다섯 차례에 걸친 수수료율 인하로 카드사들은 역마진 상황에 처했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영세·중소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3000억 원 줄이는 개편 방안을 발표하며 카드사의 수익 압박을 더욱 가중시켰다.

카드사들은 수익성 개선을 위해 인건비 감축 또한 진행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지난달 62명의 희망퇴직을 단행했고, KB국민카드와 하나카드, 우리카드도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소상공인 우대 정책이 불특정 다수 금융 소비자가 누리는 혜택을 줄이는 결과로 이어졌다”라고 빈축 했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비트, 14일 향 지속되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출시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여름철 냄새 걱정을 줄여주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프랑스 향료사의 150년…

더후, 한복 브랜드 단하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한정판 출시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 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더후가 모던 한복 브랜드 ‘단하’ 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X 단하’ 스페셜 패키지를…

아이클레보, 애견호텔에 펫케어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협찬

로봇청소기 전문 브랜드 아이클레보가 프리미엄 애견호텔 우쭈쭈 플렉스 판교점에 자사의 반려동물 전용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V1000)’를 협찬했다. 이번 협찬은 스마트 펫케어…

More like this

김태영, 라오스 참파삭 아브닐 초대 감독 선임… 해외 첫 도전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 수비수였던 김태영 전 감독이 라오스 프로축구 무대에 진출한다. 그의 첫 해외 사령탑 도전은 라오스 1부리그의 새 구단 참파삭 아브닐 FC에서 시작된다. 참파삭 아브닐은 6월 24일 공식 발표를 통해 김태영 감독을 구단의 초대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오는 7월 1일부터 팀을 정식으로 지휘할 예정이다. 이번 선임은 디제이매니지먼트가 지난 4월 라오스 […]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

청춘 로맨스 ‘디어엠’, KBS 수목극으로 첫 방송

첫사랑의 기억을 자극하는 청춘 로맨스 드라마 ‘디어엠(Dear. M)’이 오는 7월 9일 KBS 2TV 수목드라마로 전파를 탄다. 그동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먼저 공개됐던 이 작품은 지상파 편성을 통해 더욱 폭넓은 시청자층과 만난다. ‘디어엠’은 서연대학교를 뒤흔든 익명의 고백 글, “오늘 저는 첫사랑에 빠졌습니다”라는 글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다. 고백의 주인공인 ‘M’을 찾기 위한 캠퍼스 내 핑크빛 추리와 각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