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8일 금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IT 로봇 수술 시스템 다빈치 중심으로 로봇수술 확대…비급여에도 환자 선호

로봇 수술 시스템 다빈치 중심으로 로봇수술 확대…비급여에도 환자 선호

로봇수술 수요가 증가하며 국내 병원 로봇 수술기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로봇수술 수요가 증가하며 국내 병원 로봇 수술기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 출처-세브란스병원 제공)

국내 상급종합병원들이 자동화 로봇수술기를 잇달아 도입하면서 수술용 로봇 수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환자들이 통증과 후유증을 줄이기 위한 정교한 수술을 선호하면서 로봇 기반 외과 수술이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로봇수술기는 전체 의료기기 수입 품목 중 10위에 올라 처음으로 상위권에 진입했다.

이는 2023년 23위에서 1년 만에 13계단 상승한 수치로, 수입 규모는 2023년 약 483억 원에서 지난해 약 757억 원으로 57% 증가했다.

현재 국내 로봇수술기 시장은 미국 의료기기 기업 인튜이티브서지컬이 주도하고 있다.

대표 제품인 다빈치(da Vinci) 모델은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세브란스, 고대안암병원 등 전국 47개 상급병원에 도입돼 사실상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다빈치 모델은 국내에 약 200대가 도입됐으며, 병원의 45% 이상이 2대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국내 두 번째로 도입된 5세대 ‘다빈치5’ 모델은 삼성서울병원, 강원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에서 선제적으로 운영 중이다.

세브란스병원은 총 15대의 수술용 로봇 중 13대가 다빈치이며, 나머지 2대는 국산 ‘레보아이’다.

세브란스는 지금까지 5만례 이상의 수술을 로봇으로 집도했으며, 비뇨의학과, 갑상선내분비외과, 유방외과 등 다양한 외과 영역에 적용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흉부외과 등에서 로봇수술을 운영 중이며, 다빈치 SP(Single Port) 모델도 사용 중이다.

로봇수술은 비급여 항목임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의 높은 선호도를 보이며 대기 수요가 많다.

인튜이티브서지컬의 다빈치 수입 규모도 함께 증가했다.

2023년 1억1206만 달러(약 1,522억 원)에서 2024년 1억4221만 달러(약 1,931억 원)로 약 27% 증가했으며, 인튜이티브서지컬코리아는 수입 상위 기업 3위에 올랐다.

서울대병원은 다빈치 외에도 메드트로닉의 로봇수술기 ‘휴고’를 함께 운영 중이다.

휴고는 지난해 6월 식약처 품목 허가를 받아 올해 5월 첫 수술에 활용됐다.

메드트로닉은 고가 장비 특성상 병원 예산 계획에 따라 공급 확대가 제한되지만, 올해부터 본격적인 영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또한, 영국 씨엠알써지컬(CMR Surgical)의 ‘베르시우스(VERSIUS)’도 동아에스티를 통해 국내 진출을 준비 중이다.

현재 식약처의 임상 및 제품 허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병원계는 로봇수술 수요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로봇수술은 의사가 직접 집도하되, 로봇 팔을 활용해 정밀도를 높인다” 말했다.

그는 “특히 화면을 통해 수술 시야를 확장할 수 있어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선호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LG전자, 낙관주의 전파 위한 AI 라디오 캠페인 시작

LG전자가 브랜드 메시지인 ‘라이프스 굿(Life’s Good)’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캠페인 ‘라디오 옵티미즘(Radio Optimism, 미소를 전하는 음악 스테이션)’을 25일…

엔씨소프트, ‘ESG PLAYBOOK 2024’ 발간…지속가능경영 강화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 를 발간하며, ESG 중심 경영 전략과 실천 성과를 공개했다. 엔씨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NDC서 공유된 게임 개발 현장 AI 활용법…“재미는 결국 사람이 만든다”

국내 게임산업 지식 공유 행사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가 AI를 주제로 다양한 현장 AI 활용 경험을 공유했다. 이정헌 넥슨 일본법인 대표와…

레이저, 모바일 게임 전용 키시 V3 시리즈 출시…콘솔급 조작감 제공

글로벌 게이밍 브랜드 레이저가 모바일 게임 환경에 최적화된 컨트롤러 키시(Kishi) V3 시리즈 3종을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키시 V3…

More like this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이번 신제품은 오모리 시리즈 최초의 볶음면 형태로,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춰 출시됐다. GS25가 올해 상반기 라면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국물 없는 라면이 전체 라면 매출에서 30%를 넘어섰고, 전년 동기 대비 21.8%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