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8일 금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IT LG유플러스, 위변조 음성 탐지 ‘안티딥보이스’ 상용화

LG유플러스, 위변조 음성 탐지 ‘안티딥보이스’ 상용화

LG유플러스가 안티딥보이스 기술을 상용화하며 AI 기반 통화 보안 기능을 강화했다.
LG유플러스가 안티딥보이스 기술을 상용화하며 AI 기반 통화 보안 기능을 강화했다. (사진 출처-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기반 통화 보안 서비스 ‘익시오(ixi-O)’에 위변조 음성 탐지 기술 ‘안티딥보이스(Anti-DeepVoice)’를 탑재하고 본격 상용화에 나섰다.

이 기술을 스마트폰 단말기 내부에서 작동하는 온디바이스 방식으로 상용화한 건 국내 최초 사례다.

LG유플러스는 이번 기술 상용화를 통해 최근 급증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선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안티딥보이스는 AI가 위조된 목소리를 탐지해 통화 상대방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기술로, LG AI연구원의 거대언어모델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소형 언어모델 sLLM ‘익시젠(ixi-GEN)’을 활용한다.

기술 구현에는 약 3,000시간, 총 200만 건 규모의 통화 데이터를 AI에 학습시켜 완성한 엔진이 사용됐다.

이 엔진은 음성 주파수에서 나타나는 비정상적 패턴이나 부자연스러운 발음을 포착해 위변조 가능성을 판단하며, 판단에 필요한 시간은 평균 약 5초다.

탐지 결과는 팝업 알림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이번 시스템은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VAD(Voice Activity Detection), STT(Speech-to-Text), 안티스푸핑(Anti-Spoofing) 기술이 결합돼 구현됐다.

특히 익시오는 고객 정보가 통신사 서버가 아닌 사용자 단말기에만 저장되는 온디바이스 AI 방식으로 구동돼 개인정보 유출 우려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음성 위변조 탐지에 더해, AI가 합성한 얼굴 이미지를 식별하는 ‘안티딥페이크(Anti-Deepfake)’ 기술도 개발 중이다.

픽셀 질감의 불균형, 프레임 간 불일치 등의 비자연스러운 패턴을 분석해 위조 여부를 판단한다.

향후 이 기술을 활용해 영상 기반 피싱 범죄와 유해 콘텐츠 탐지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익시오 고도화를 위한 신규 기능도 준비 중이다.

통화 전 AI가 보이스피싱으로 신고된 번호의 패턴을 분석해 위험 가능성을 판단하는 ‘통화 전 탐지 시스템’, 국과수와 공동 개발 중인 ‘통화 중 범죄자 음성 탐지 기술’도 도입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력해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 신청도 진행 중이다.

또한 금융권과의 협업을 통해 보이스피싱 위험 징후를 탐지하고 실시간 경고를 제공하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이 외에도 디지털 스토킹, 언어폭력, 허위정보 유포 등 통신 기반 위협 요소를 AI로 탐지·차단하는 기능도 탑재할 계획이다.

전병기 LG유플러스 AX그룹장(전무)은 “AI가 고객 삶을 더 안전하게 만드는 데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가장 안전한 AI를 보유한 통신사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LG전자, 낙관주의 전파 위한 AI 라디오 캠페인 시작

LG전자가 브랜드 메시지인 ‘라이프스 굿(Life’s Good)’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캠페인 ‘라디오 옵티미즘(Radio Optimism, 미소를 전하는 음악 스테이션)’을 25일…

엔씨소프트, ‘ESG PLAYBOOK 2024’ 발간…지속가능경영 강화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 를 발간하며, ESG 중심 경영 전략과 실천 성과를 공개했다. 엔씨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NDC서 공유된 게임 개발 현장 AI 활용법…“재미는 결국 사람이 만든다”

국내 게임산업 지식 공유 행사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가 AI를 주제로 다양한 현장 AI 활용 경험을 공유했다. 이정헌 넥슨 일본법인 대표와…

레이저, 모바일 게임 전용 키시 V3 시리즈 출시…콘솔급 조작감 제공

글로벌 게이밍 브랜드 레이저가 모바일 게임 환경에 최적화된 컨트롤러 키시(Kishi) V3 시리즈 3종을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키시 V3…

More like this

LG전자, 낙관주의 전파 위한 AI 라디오 캠페인 시작

LG전자가 브랜드 메시지인 ‘라이프스 굿(Life’s Good)’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캠페인 ‘라디오 옵티미즘(Radio Optimism, 미소를 전하는 음악 스테이션)’을 25일 공식 발표했다. 이번 캠페인은 음악이라는 보편적인 언어를 매개로 감사, 격려, 응원의 메시지를 공유하며 전 세계 소비자 간 정서적 유대감을 회복하고, 낙관적인 삶의 태도를 확산시키기 위한 시도로 기획됐다. LG전자는 특히 디지털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진정한 감정 교류가 […]

김태영, 라오스 참파삭 아브닐 초대 감독 선임… 해외 첫 도전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 수비수였던 김태영 전 감독이 라오스 프로축구 무대에 진출한다. 그의 첫 해외 사령탑 도전은 라오스 1부리그의 새 구단 참파삭 아브닐 FC에서 시작된다. 참파삭 아브닐은 6월 24일 공식 발표를 통해 김태영 감독을 구단의 초대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오는 7월 1일부터 팀을 정식으로 지휘할 예정이다. 이번 선임은 디제이매니지먼트가 지난 4월 라오스 […]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