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상도동 노후 주거지, 29층 공동주택으로 탈바꿈

상도동 지구단위계획
상도동 지구단위계획 조감도 (사진 출처 – 서울시)

서울 동작구 상도동 일대 노후 주거지역이 지하철 7호선 인근의 입지적 장점을 살린 새로운 공동주택 단지로 재편된다.

서울시는 26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동작구 상도동 356-159번지 일원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신대방삼거리역과 장승배기역 사이에 위치한 상도동 구릉지형의 주거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대상지는 전체 건축물의 약 86%가 노후되거나 구조적으로 불량해, 오랜 기간 주거 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 지역은 지형적 특성상 고저차가 심하고 도로망이 열악해 일상적인 보행 환경도 취약한 곳으로 분류된다.

서울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동시에 주거지 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이번 지구단위계획을 마련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해당 부지에는 지하 4층에서 지상 29층에 이르는 총 551세대 규모의 공동주택이 들어선다.

여기에 더해, 지역 내 부족했던 공공 노인요양시설도 함께 조성될 예정으로, 고령 인구의 돌봄 수요를 충족시키는 기능도 갖추게 된다.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도 재정비해 주민들의 생활 편의성을 높이고,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구릉지형이라는 지리적 조건을 고려해, 개발 과정에서는 과도한 옹벽 설치를 지양하고, 단차가 있는 구간마다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배치하는 방식으로 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노약자나 어린이 등 보행 약자들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눈에 띈다.

이 같은 보행환경 개선은 최근 도시계획 전반에서 강조되는 ‘보행자 중심 도시’ 철학과도 맞닿아 있다.

서울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노후 건축물 밀집지역이었던 상도동이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지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시에 부족했던 노인 돌봄 인프라가 새롭게 확충되면서, 고령사회로 접어든 지역 수요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정비계획은 노후 주거지의 실질적인 주거환경 개선뿐 아니라, 공공 노인요양시설 같은 생활밀착형 인프라 확충을 통해 주민 삶의 질을 전반적으로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며 “기반시설과 보행환경 정비도 병행 추진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상도동 일대는 이번 지구단위계획을 계기로 주거환경은 물론 도시기반시설까지 종합적으로 정비되며, 향후 동작구 내 균형 있는 도시 발전의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기사보기

김용현 (kor3100@sabanamedia.com)

Latest article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비트, 14일 향 지속되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출시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여름철 냄새 걱정을 줄여주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프랑스 향료사의 150년…

더후, 한복 브랜드 단하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한정판 출시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 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더후가 모던 한복 브랜드 ‘단하’ 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X 단하’ 스페셜 패키지를…

아이클레보, 애견호텔에 펫케어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협찬

로봇청소기 전문 브랜드 아이클레보가 프리미엄 애견호텔 우쭈쭈 플렉스 판교점에 자사의 반려동물 전용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V1000)’를 협찬했다. 이번 협찬은 스마트 펫케어…

More like this

김태영, 라오스 참파삭 아브닐 초대 감독 선임… 해외 첫 도전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 수비수였던 김태영 전 감독이 라오스 프로축구 무대에 진출한다. 그의 첫 해외 사령탑 도전은 라오스 1부리그의 새 구단 참파삭 아브닐 FC에서 시작된다. 참파삭 아브닐은 6월 24일 공식 발표를 통해 김태영 감독을 구단의 초대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오는 7월 1일부터 팀을 정식으로 지휘할 예정이다. 이번 선임은 디제이매니지먼트가 지난 4월 라오스 […]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

미국 폭염 도로 뒤틀림에 차량 허공에 붕…뉴욕 137년 만의 최고 기온

미국 전역에 폭염 이 이어지면서 아스팔트 도로가 팽창해 차량이 공중으로 튀어 오르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언론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미주리주 케이프지라도의 한 도로에서 앨버트 블랙웰 씨가 차량 블랙박스로 아스팔트가 솟구치는 장면을 포착했다. 당시 영상에는 달리던 은색 차량이 갑자기 솟아오른 도로 위로 튀어 올랐다가 도로 위에 착지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담겼다. 뒤따르던 파란색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