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스포츠 영등포1-12구역, 49층 주상복합단지로 재개발 확정

영등포1-12구역, 49층 주상복합단지로 재개발 확정

영등포1-12 재정비촉진구역
영등포1-12 재정비촉진구역 조감도 (사진 출처 – 영등포구)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5가 일대가 대규모 주상복합단지로 탈바꿈한다.

영등포구는 26일, 영등포전통시장 인근에 위치한 영등포1-12 재정비촉진구역이 조합설립변경 인가를 마치고 본격적인 재개발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노후 주거지역을 종합 정비하는 재정비촉진사업의 일환으로, 단순한 주거환경 개선을 넘어 도시 기능까지 포괄적으로 정비하는 사업이다.

해당 구역은 기존의 영등포1-14, 영등포1-18 구역이 통합돼 조합설립변경 인가가 이뤄진 것으로, 통합 구역은 여의도와 영등포 중심지에 인접한 입지적 강점을 지닌다.

앞으로 이곳에는 지상 49층, 총 1182세대 규모의 대형 주상복합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같은 주택 공급 확대는 상업지역 비주거 비율이 기존 20%에서 10%로 완화된 결과로, 지난해 영등포구가 서울시에 제안한 규제 완화가 반영된 것이다.

기존에는 413세대에 그쳤던 주택 공급이 3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이번 조합설립변경 인가를 통해 세 구역이 통합되면서, 조합원 부담 완화와 함께 사업성도 크게 개선된 것으로 평가된다.

윤상배 조합장은 “영등포1-12, 1-14, 1-18 구역이 각각 따로 재개발을 추진하던 중, 하나로 통합되며 조합원 부담이 줄고 사업성도 커졌다”며 “통합 과정에서 적산가옥 철거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구청의 적극적인 협조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상업지역 규제 완화를 통해 주거 비율이 90%까지 높아져 주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등포구는 이번 통합 인가를 계기로, 향후 사업시행계획 인가와 통합심의 등 후속 행정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재개발·재건축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주민이나 정보 소외계층을 위해 상담센터를 통해 법률, 절차, 진행 현황 등을 상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현재 영등포 전역에서 80여 개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진행 중인데, 이는 서울시와 구, 조합이 함께 만든 소통과 협력의 성과”라며 “주민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재정비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규제 완화와 정보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영등포1-12 구역의 재정비촉진사업은 단순한 주거환경 개선을 넘어, 상업지역의 합리적 조정과 기반시설 확충을 통해 영등포의 미래 주거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업이 본격화되면, 영등포의 스카이라인과 도시 환경에도 큰 변화를 불러올 전망이다.

다른기사보기

김용현 (kor3100@sabanamedia.com)

Latest articles

김태영, 라오스 참파삭 아브닐 초대 감독 선임… 해외 첫 도전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 수비수였던 김태영 전 감독이 라오스 프로축구 무대에 진출한다. 그의 첫 해외 사령탑 도전은 라오스 1부리그의…

두산, KT전 ‘렛-두로 씨리즈’ 개최… 추억 소환 이벤트 풍성

잠실야구장에 추억의 멜로디가 다시 울려 퍼진다. 프로야구 두산 베어스가 7월 4일부터 6일까지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리는 KT 위즈와의 주말 3연전에 맞춰…

교촌치킨, LG·KIA전 브랜드데이 관람 이벤트

교촌에프앤비가 프로야구 팬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마련했다. 교촌은 오는 7월 LG 트윈스와 KIA 타이거즈의 홈경기에 맞춰 ‘교촌1991 브랜드데이’를 개최하고, 야구…

LG트윈스, ‘돌아온 무적 마루 데이’로 팬심 저격… 리즈 시구도 화제

LG트윈스가 젊은 팬층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대규모 팬 이벤트로 주목받고 있다. 구단은 6월 27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리는 KIA 타이거즈와의…

More like this

미국 폭염 도로 뒤틀림에 차량 허공에 붕…뉴욕 137년 만의 최고 기온

미국 전역에 폭염 이 이어지면서 아스팔트 도로가 팽창해 차량이 공중으로 튀어 오르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언론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미주리주 케이프지라도의 한 도로에서 앨버트 블랙웰 씨가 차량 블랙박스로 아스팔트가 솟구치는 장면을 포착했다. 당시 영상에는 달리던 은색 차량이 갑자기 솟아오른 도로 위로 튀어 올랐다가 도로 위에 착지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담겼다. 뒤따르던 파란색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은 […]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이번 신제품은 오모리 시리즈 최초의 볶음면 형태로,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춰 출시됐다. GS25가 올해 상반기 라면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국물 없는 라면이 전체 라면 매출에서 30%를 넘어섰고, 전년 동기 대비 21.8%의 […]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