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2025 철도의 날 기념식 개최… K-철도 세계화 다짐

2025 철도의 날 기념식 개최… K-철도 세계화 다짐

철도의 날
2025 철도의 날 기념식 개최 포스터 (사진 출처 – 국토부)

국토교통부가 오는 26일 서울 중구에서 ‘2025 철도의 날 기념식‘을 성대하게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백원국 국토부 제2차관을 비롯해 철도업계 대표, 관계자 등 총 400여 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로, 대한민국 철도산업의 미래와 글로벌 도약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 기념식의 주제는 ‘함께 만든 안전한 철도, 세계로 달리는 미래철도’로 정해졌다.

이는 철도의 본질인 ‘안전’을 강조함과 동시에, 국내 철도산업의 세계 진출 확대를 염원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특히 행사에서는 철도 안전을 위해 헌신한 관계자들과 해외시장 개척에 공을 세운 유공자들을 대상으로 표창 수여가 진행된다.

이번 기념식에서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은 총 90명에게 수여된다.

이 중에는 철도산업 발전과 수출 성과에 기여한 인물들뿐 아니라, 지난해 발생한 신안산선 공사현장 붕괴사고 수습에 기여한 유공자도 포함돼 있다. 광명소방서에는 특별 감사패가 전달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부대행사로 열리는 세미나와 전시 행사도 주목된다. ‘세계 철도 200년 기념 특집’을 주제로 열리는 세미나는 ‘철도와 인문학’을 접목해 철도의 사회문화적 가치와 미래 방향성을 조명한다.

전시 행사에서는 ‘세계 철도 200년, 동아시아 철도 150년 그리고 한국 철도 미래’를 주제로 약 20여 점의 사진이 공개되며, 국내 철도 발전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콘텐츠가 다채롭게 마련된다.

또한 ‘제11회 철도문학상 공모전’과 ‘제1회 철도를 담다 영상 공모전’ 수상작도 현장에 전시되며, 철도와 관련한 시민 참여 콘텐츠로 행사의 의미를 더한다.

이밖에도 최신 철도 신호·제어 기술, 전철전력설비 등 첨단 기술을 소개하는 기업 홍보 부스도 운영돼 철도업계의 기술력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백원국 제2차관은 “K-철도가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을 경주하겠다”며 “철도는 국가 주요 교통수단인 만큼 현장에서 기본과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기념식은 철도 관계자들의 사기를 높이고, 철도산업 종사자들의 노력과 성과를 대외적으로 조명하는 자리인 동시에, K-철도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적 발판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산업의 미래 가치를 되새기고, 국민과 산업계의 관심과 참여를 끌어올리는 데 의미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다른기사보기

김용현 (kor3100@sabanamedia.com)

Latest article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비트, 14일 향 지속되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출시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여름철 냄새 걱정을 줄여주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프랑스 향료사의 150년…

더후, 한복 브랜드 단하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한정판 출시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 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더후가 모던 한복 브랜드 ‘단하’ 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X 단하’ 스페셜 패키지를…

아이클레보, 애견호텔에 펫케어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협찬

로봇청소기 전문 브랜드 아이클레보가 프리미엄 애견호텔 우쭈쭈 플렉스 판교점에 자사의 반려동물 전용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V1000)’를 협찬했다. 이번 협찬은 스마트 펫케어…

More like this

[이주의 운세] 06월 22일~06월28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아무리 취업에 마음이 급하다 한들 당신의 가치를 깎아내리면서까지 무리하지 말고 조금 더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겠다. 48년생 : 가족들이 당신 뜻대로 움직여주지 않으니 화가 치밀어오른다. 그러나 화를 낼 시기는 아니니 본인을 컨트롤하는 것이 유리하겠다. […]

[영화] 비 오는 날, 가장 사랑스러운 하루를 만드는 영화 – 어바웃 타임

비가 오면 괜스레 기분이 처질 때가 있다. 회색 하늘과 젖은 거리를 바라보며 하루가 무채색으로 흘러가는 듯한 기분. 하지만 어떤 영화는 그런 비 오는 날을 가장 완벽하고 가장 사랑스러운 기억으로 바꾸어 놓는다. 우산 속 두 사람의 미소, 머리칼을 적시는 빗방울, 그리고 반복되는 시간 속에 더욱 진해지는 감정들. 어바웃 타임 (About Time, 2013)은 우리에게 시간을 되돌릴 수 […]

김태영, 라오스 참파삭 아브닐 초대 감독 선임… 해외 첫 도전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 수비수였던 김태영 전 감독이 라오스 프로축구 무대에 진출한다. 그의 첫 해외 사령탑 도전은 라오스 1부리그의 새 구단 참파삭 아브닐 FC에서 시작된다. 참파삭 아브닐은 6월 24일 공식 발표를 통해 김태영 감독을 구단의 초대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오는 7월 1일부터 팀을 정식으로 지휘할 예정이다. 이번 선임은 디제이매니지먼트가 지난 4월 라오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