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세계 ‘케이팝 데몬 헌터스’ 글로벌 1위…중국 불법 시청 뒤 문화 도용 주장

‘케이팝 데몬 헌터스’ 글로벌 1위…중국 불법 시청 뒤 문화 도용 주장

케이팝 애니메이션이 글로벌 1위를 기록하며 흥행중인 가운데 정식 서비스 지역이 아닌 중국에서 문화 도용 논란이 제기됐다
케이팝 애니메이션이 글로벌 1위를 기록하며 흥행중인 가운데 정식 서비스 지역이 아닌 중국에서 문화 도용 논란이 제기됐다 (사진 출처-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의 신작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가 전 세계 시청 순위 1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정식 서비스되지 않는 중국에서 문화 도용 논란이 일고 있다.

23일 기준 중국 최대 리뷰 사이트 더우반(豆瓣)에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관련 리뷰가 600건 이상 올라와 있다.

문제는 해당 콘텐츠가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작품으로, 중국 내에서는 넷플릭스 정식 서비스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리뷰 작성자 대부분이 불법 경로를 통해 시청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한 한국 전통 요소에 대해 “중국 문화를 표절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영화 속에서 언급된 한약, 전통 건축양식, 중국 매듭, 전설의 동물인 백호 등 요소를 근거로 삼고 있다.

일부는 “한국은 문화적 도용을 숨기지 않는다”거나 “일본 소니가 한국의 도둑질을 도왔다”는 식의 비난도 덧붙였다.

그러나 이번 사례는 단순한 비판을 넘어, 중국 내 불법 시청과 지적재산권 침해 문제를 다시금 부각시키고 있다.

과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 ‘더 글로리’가 방영될 당시에도 중국에서는 더우반을 중심으로 수만 건의 리뷰가 작성되었다.

이에 넷플릭스 콘텐츠가 공식 유통되지 않는 환경 속에서 대규모 불법 시청이 이뤄졌다는 점이 지적된 바 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지난 20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후, 글로벌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 기준 한국을 비롯한 미국, 영국, 일본, 프랑스, 독일 등 26개국에서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이 작품은 케이팝 스타 루미, 미라, 조이가 악마와 맞서는 비밀스러운 전사로 활약하는 액션 판타지 애니메이션으로, 남산서울타워, 기와집, 저승사자, 한국 호랑이 등 한국 전통 문화 요소들이 적극 반영된 점이 특징이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미국 폭염 도로 뒤틀림에 차량 허공에 붕…뉴욕 137년 만의 최고 기온

미국 전역에 폭염 이 이어지면서 아스팔트 도로가 팽창해 차량이 공중으로 튀어 오르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언론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트와이스,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서 360도 콘서트 개최

걸그룹 트와이스가 오는 7월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전 세계 팬들과의 새 여정을 시작한다. 이번 콘서트는 트와이스의 여섯 번째 월드투어 <THIS…

일본 오키나와에 공룡·열대우림 테마파크 ‘정글리아’ 내달 개장

일본 오키나와에 열대우림과 공룡을 테마로 한 새로운 개념의 대형 놀이공원 ‘정글리아’ 가 문을 연다. 재팬 엔터테인먼트는 다음달 25일 정글 테마파크…

흡연하면 인지 저하 속도 85% 빨라진다

기억력 감퇴는 노화의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디지털 도어락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거나 약속을 깜빡하는 일이 잦아지면 단순한 노화 이상의 신호일…

More like this

청춘 로맨스 ‘디어엠’, KBS 수목극으로 첫 방송

첫사랑의 기억을 자극하는 청춘 로맨스 드라마 ‘디어엠(Dear. M)’이 오는 7월 9일 KBS 2TV 수목드라마로 전파를 탄다. 그동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먼저 공개됐던 이 작품은 지상파 편성을 통해 더욱 폭넓은 시청자층과 만난다. ‘디어엠’은 서연대학교를 뒤흔든 익명의 고백 글, “오늘 저는 첫사랑에 빠졌습니다”라는 글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다. 고백의 주인공인 ‘M’을 찾기 위한 캠퍼스 내 핑크빛 추리와 각기 […]

김태영, 라오스 참파삭 아브닐 초대 감독 선임… 해외 첫 도전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 수비수였던 김태영 전 감독이 라오스 프로축구 무대에 진출한다. 그의 첫 해외 사령탑 도전은 라오스 1부리그의 새 구단 참파삭 아브닐 FC에서 시작된다. 참파삭 아브닐은 6월 24일 공식 발표를 통해 김태영 감독을 구단의 초대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오는 7월 1일부터 팀을 정식으로 지휘할 예정이다. 이번 선임은 디제이매니지먼트가 지난 4월 라오스 […]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이번 신제품은 오모리 시리즈 최초의 볶음면 형태로,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춰 출시됐다. GS25가 올해 상반기 라면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국물 없는 라면이 전체 라면 매출에서 30%를 넘어섰고, 전년 동기 대비 21.8%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