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금천구, 조류 충돌 방지 스티커로 생물다양성 보전 나서

금천구가 도심 방음벽에 생태 스티커를 부착함으로 조류 충돌을 예방했다.
금천구가 도심 방음벽에 생태 스티커를 부착함으로 조류 충돌을 예방했다.(사진 출처-금천에코에너지센터 제공)

서울 금천구가 도심 내 조류 생태 보호와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실질적 실천 활동으로 ‘조류 충돌 방지 스티커 부착 캠페인’을 추진했다.

이번 활동은 지난 6월 11일 금하숲길 일대의 투명 방음벽 구간에서 실시됐다.

조류 충돌은 유리창이나 투명 방음벽과 같은 인공 구조물에 새가 부딪히면서 중상 또는 폐사하는 사고를 말한다.

도시화가 가속화되며 유리 구조물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충돌 사고도 꾸준히 늘고 있다.

특히 투명 방음벽은 야생 조류의 이동 경로와 겹치는 경우가 많아 충돌 위험이 높다.

이번 활동은 금천GC생태포럼이 주관하고 금천에코에너지센터, 금천구 환경교육센터, 더금하에너지전환협동조합 등 지역 생태·환경 단체가 함께 참여해 민관 협업으로 이루어졌다.

스티커 부착은 야생 조류가 유리 구조물을 인식할 수 있도록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여 충돌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조류는 시속 36~72km로 빠르게 비행하며, 유리 구조물에 부딪힐 경우 뇌 손상이나 장기 파열 등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방음벽과 같은 구조물에 스티커를 부착해 시각 정보를 제공하면 조류의 인지력을 높이고 충돌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이번에 부착된 스티커에는 ‘작은 생명에게도 안전한 세상을 위해’라는 문구가 삽입돼 있으며, 단순한 환경정비가 아닌 생태적 시민의식과 생명 존중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금천구는 이번 활동을 생물다양성 친화형 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공공시설과 학교 등 다양한 생활 공간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의 생태 감수성을 높이고 일상 속 환경 실천 문화를 정착시킨다는 목표다.

금천에코에너지센터는 “이번 스티커 부착 활동은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생활 속 환경 캠페인으로, 도심 내 생태적 안전망을 확장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시민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환경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비트, 14일 향 지속되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출시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여름철 냄새 걱정을 줄여주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프랑스 향료사의 150년…

더후, 한복 브랜드 단하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한정판 출시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 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더후가 모던 한복 브랜드 ‘단하’ 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X 단하’ 스페셜 패키지를…

아이클레보, 애견호텔에 펫케어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협찬

로봇청소기 전문 브랜드 아이클레보가 프리미엄 애견호텔 우쭈쭈 플렉스 판교점에 자사의 반려동물 전용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V1000)’를 협찬했다. 이번 협찬은 스마트 펫케어…

More like this

LG전자, 낙관주의 전파 위한 AI 라디오 캠페인 시작

LG전자가 브랜드 메시지인 ‘라이프스 굿(Life’s Good)’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캠페인 ‘라디오 옵티미즘(Radio Optimism, 미소를 전하는 음악 스테이션)’을 25일 공식 발표했다. 이번 캠페인은 음악이라는 보편적인 언어를 매개로 감사, 격려, 응원의 메시지를 공유하며 전 세계 소비자 간 정서적 유대감을 회복하고, 낙관적인 삶의 태도를 확산시키기 위한 시도로 기획됐다. LG전자는 특히 디지털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진정한 감정 교류가 […]

미국 폭염 도로 뒤틀림에 차량 허공에 붕…뉴욕 137년 만의 최고 기온

미국 전역에 폭염 이 이어지면서 아스팔트 도로가 팽창해 차량이 공중으로 튀어 오르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언론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미주리주 케이프지라도의 한 도로에서 앨버트 블랙웰 씨가 차량 블랙박스로 아스팔트가 솟구치는 장면을 포착했다. 당시 영상에는 달리던 은색 차량이 갑자기 솟아오른 도로 위로 튀어 올랐다가 도로 위에 착지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담겼다. 뒤따르던 파란색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은 […]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이번 신제품은 오모리 시리즈 최초의 볶음면 형태로,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춰 출시됐다. GS25가 올해 상반기 라면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국물 없는 라면이 전체 라면 매출에서 30%를 넘어섰고, 전년 동기 대비 21.8%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