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서울 자전거 사고 9% 증가…도로교통공단 “맞춤형 대책 수립 예정”

서울 자전거 사고 9% 증가…도로교통공단 “맞춤형 대책 수립 예정”

서울 자전거 사고가 증가하여 맞춤형 안전대책이 추진됐다.
서울 자전거 사고가 증가하여 맞춤형 안전대책이 추진됐다.(사진 출처-한국도로교통공단 서울특별시지부 제공)

한국도로교통공단 서울특별시지부가 2024년 서울지역 내 ‘두 바퀴 이동수단’ 관련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자전거 사고 는 증가한 반면, 이륜차와 개인형 이동장치(PM) 사고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은 4일 발표를 통해 2024년 서울에서 발생한 이륜차 교통사고는 3200건으로 전년 대비 4.8% 감소했으며, PM 사고는 448건으로 10.4% 줄었다고 밝혔다.

이와 대조적으로 자전거 교통사고는 1670건으로 집계돼 2023년 대비 9.0% 증가했다. 이는 2022년 1674건, 2023년 1531건에서 반등한 수치다.

전국 기준으로도 이륜차 및 PM 사고는 모두 감소세를 보였다.

2024년 이륜차 사고는 1만5290건으로 전년 대비 7.7% 줄었으며, PM 사고는 2232건으로 6.6% 감소했다.

공단은 이 같은 결과가 안전모 착용 의무화 홍보, 단속 강화, 운전자 안전의식 향상 등의 복합적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자전거 사고는 서울뿐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증가 추세를 보였다.

공단은 코로나19 이후 레저 및 생활 이동 수단으로 자전거 이용이 늘어난 점, 일부 이용자의 안전 수칙 미준수, 공유자전거 이용 확대 등이 원인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자전거 사고는 다른 이동수단에 비해 인명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서울지부는 올해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활용해 2024년 자전거 사고 데이터를 심층 분석할 예정이다.

사고 다발 지역 및 시간대, 주요 사고 유형 등을 정밀 분석해 서울시 및 관련 기관과 협력, 효과적인 교통안전 대책을 수립·시행할 계획이다.

나재필 서울지부 본부장은 “여러 기관과 협력해 자전거 이용 환경의 안전성을 높이는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 말했다.

이어“이용자들도 안전모 착용과 교통 법규 준수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반드시 지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은 앞으로도 변화하는 교통 환경에 대응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통안전 정책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비트, 14일 향 지속되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출시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여름철 냄새 걱정을 줄여주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프랑스 향료사의 150년…

더후, 한복 브랜드 단하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한정판 출시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 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더후가 모던 한복 브랜드 ‘단하’ 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X 단하’ 스페셜 패키지를…

아이클레보, 애견호텔에 펫케어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협찬

로봇청소기 전문 브랜드 아이클레보가 프리미엄 애견호텔 우쭈쭈 플렉스 판교점에 자사의 반려동물 전용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V1000)’를 협찬했다. 이번 협찬은 스마트 펫케어…

More like this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

김태영, 라오스 참파삭 아브닐 초대 감독 선임… 해외 첫 도전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 수비수였던 김태영 전 감독이 라오스 프로축구 무대에 진출한다. 그의 첫 해외 사령탑 도전은 라오스 1부리그의 새 구단 참파삭 아브닐 FC에서 시작된다. 참파삭 아브닐은 6월 24일 공식 발표를 통해 김태영 감독을 구단의 초대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오는 7월 1일부터 팀을 정식으로 지휘할 예정이다. 이번 선임은 디제이매니지먼트가 지난 4월 라오스 […]

청춘 로맨스 ‘디어엠’, KBS 수목극으로 첫 방송

첫사랑의 기억을 자극하는 청춘 로맨스 드라마 ‘디어엠(Dear. M)’이 오는 7월 9일 KBS 2TV 수목드라마로 전파를 탄다. 그동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먼저 공개됐던 이 작품은 지상파 편성을 통해 더욱 폭넓은 시청자층과 만난다. ‘디어엠’은 서연대학교를 뒤흔든 익명의 고백 글, “오늘 저는 첫사랑에 빠졌습니다”라는 글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다. 고백의 주인공인 ‘M’을 찾기 위한 캠퍼스 내 핑크빛 추리와 각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