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IT AI가 바꾼 영상 산업…MS·구글·CJ ENM도 주목한 창작 패러다임 전환

AI가 바꾼 영상 산업…MS·구글·CJ ENM도 주목한 창작 패러다임 전환

AI 영상 제작 도구가 기획자 중심의 새로운 창작 환경을 열었다.
AI 영상 제작 도구가 기획자 중심의 새로운 창작 환경을 열었다. 사진은 AI 소라로 제작한 지드래곤의 뮤직비디오.(사진 출처-갤럭시코퍼레이션 제공)

영상 제작의 방식과 주체가 인공지능(AI)을 통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과거 고비용·고장비 중심의 영상 제작이 이제는 누구나 접근 가능한 AI 도구를 통해 손쉽게 구현되며, 산업의 중심이 ‘기획자’로 이동하는 전환점에 도달했다.

대표 사례로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CEO 사티아 나델라가 방한 중 한국 고객사 데모에서 본 지드래곤의 ‘홈 스윗 홈’ 뮤직비디오가 있다.

해당 영상은 카메라와 배우 없이 오픈AI의 동영상 생성 모델 ‘소라(Sora)’만으로 제작됐다.

제작사인 갤럭시코퍼레이션은 “K팝 뮤직비디오 한 편당 평균 100만~200만 달러가 소요되는데, 소라를 통해 90% 이상 제작비를 줄였다”고 밝혔다.

AI 영상 제작 기술 실제 제작 현장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구글은 최근 연례 개발자 행사 I/O 2025에서 동영상 생성 모델 ‘비오(Veo) 3’를 공개했다.

비오는 딥러닝 슈퍼 샘플링(DLSS)과 음성, 대사, 음악, 립싱크까지 한 번에 구현할 수 있어 후처리 없이 완성도 높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강정수 블루닷 AI 연구센터장은 “비오는 멀리 떨어지는 얼음 소리와 가까이서 깨지는 소리를 구분해 낼 정도의 섬세함을 갖췄다”며 기술적 도약을 강조했다.

국내에선 CJ ENM이 예능 콘텐츠에 AI 기반 가상 간접광고(VPP)를 적용하고 있다.

실제로 tvN ‘에드워드리의 컨츄리쿡’에서는 촬영 시 없었던 제품이 후반 작업에서 영상 속 장면에 삽입됐다.

기존에는 다시 촬영을 해야 했던 제약을 AI 기술로 극복한 것이다.

지난해에는 AI로 제작한 단편영화 ‘M호텔’이 베니스 국제 AI 영화제 본선작에 오르며 창작 가능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이처럼 영상 제작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기획자의 역할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글로만 표현되던 아이디어를 AI를 통해 직접 구현해 투자자나 관객에게 영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시대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AI는 단순 자동화가 아니라 창작의 주도권을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로 이동시키고 있다”며, “기획과 창의력이 새로운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스타트업들도 시장에 적극 진입하고 있다.

미국의 AI 스타트업 ‘런웨이(Runway)’는 영상 생성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제작 기업으로 확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기술 발전은 누구나 영상 창작자가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며, “향후 콘텐츠 시장의 구조 자체가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LG전자, 낙관주의 전파 위한 AI 라디오 캠페인 시작

LG전자가 브랜드 메시지인 ‘라이프스 굿(Life’s Good)’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캠페인 ‘라디오 옵티미즘(Radio Optimism, 미소를 전하는 음악 스테이션)’을 25일…

엔씨소프트, ‘ESG PLAYBOOK 2024’ 발간…지속가능경영 강화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 를 발간하며, ESG 중심 경영 전략과 실천 성과를 공개했다. 엔씨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NDC서 공유된 게임 개발 현장 AI 활용법…“재미는 결국 사람이 만든다”

국내 게임산업 지식 공유 행사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가 AI를 주제로 다양한 현장 AI 활용 경험을 공유했다. 이정헌 넥슨 일본법인 대표와…

레이저, 모바일 게임 전용 키시 V3 시리즈 출시…콘솔급 조작감 제공

글로벌 게이밍 브랜드 레이저가 모바일 게임 환경에 최적화된 컨트롤러 키시(Kishi) V3 시리즈 3종을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키시 V3…

More like this

[이주의 운세] 06월 22일~06월28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아무리 취업에 마음이 급하다 한들 당신의 가치를 깎아내리면서까지 무리하지 말고 조금 더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겠다. 48년생 : 가족들이 당신 뜻대로 움직여주지 않으니 화가 치밀어오른다. 그러나 화를 낼 시기는 아니니 본인을 컨트롤하는 것이 유리하겠다. […]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

[영화] 비 오는 날, 가장 사랑스러운 하루를 만드는 영화 – 어바웃 타임

비가 오면 괜스레 기분이 처질 때가 있다. 회색 하늘과 젖은 거리를 바라보며 하루가 무채색으로 흘러가는 듯한 기분. 하지만 어떤 영화는 그런 비 오는 날을 가장 완벽하고 가장 사랑스러운 기억으로 바꾸어 놓는다. 우산 속 두 사람의 미소, 머리칼을 적시는 빗방울, 그리고 반복되는 시간 속에 더욱 진해지는 감정들. 어바웃 타임 (About Time, 2013)은 우리에게 시간을 되돌릴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