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날씨] 강한 바람 이어지는 전국 날씨…낮 기온 15~23도, 체감 온도 유의

바람
(사진출처-unsplash)

4월 9일 화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강한 바람이 불고 대기가 건조한 가운데, 일부 지역은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5도 이상 벌어지며 큰 일교차가 나타날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중부지방은 오전까지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점차 맑아지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특히 오늘 전국 강한 바람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전국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며, 특히 해안가와 산지, 일부 내륙에서는 순간풍속이 시속 55km(초속 15m)를 넘는 강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바람에 의해 시설물 파손이나 낙하물 사고 위험이 커질 수 있으므로, 옥외 작업 시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고층 건물이나 간판, 가설물 등은 사전에 점검이 요구된다.

또한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한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습도가 낮은 상황에서 강한 바람이 더해지면 작은 불씨도 큰불로 번질 수 있어 산불이나 각종 화재 사고에 각별한 경계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산림과 인접한 지역에서의 취사, 흡연, 불꽃 사용을 자제하고, 논·밭두렁 소각 등은 절대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5시 기준 주요 지역의 기온은 서울 11.1도, 인천 9.2도, 수원 11.0도, 춘천 12.7도, 강릉 15.8도, 청주 14.0도, 대전 14.2도, 전주 14.8도, 광주 12.8도, 대구 13.9도, 부산 13.6도, 울산 14.7도, 창원 11.6도, 제주 19.8도 등이다.

오전부터 다소 포근한 기온 분포를 보이고 있으나, 기온 상승에 따라 낮 동안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지역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낮 최고기온은 15도에서 23도 사이로 예보됐다. 지역별로는 서울 19도, 인천 18도, 춘천 20도, 강릉 22도, 대전 21도, 광주 22도, 대구 23도, 부산 21도, 제주 20도 등으로 예상된다.

특히 남부 내륙을 중심으로는 일교차가 15도 이상 벌어지는 곳이 많아, 면역력이 약한 고령자와 어린이의 건강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복장 조절과 실내 적정 온도 유지가 중요하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대부분 권역에서 ‘보통’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부 시간대에는 농도가 일시적으로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특히 초미세먼지(PM2.5)는 오전에 수도권 지역에서 ‘나쁨’ 수준까지 오를 수 있으며, 낮 시간부터는 점차 농도가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PM10) 역시 수도권, 강원 영서, 충청권, 호남권을 중심으로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보일 수 있으므로, 민감군은 외출 시 마스크 착용과 창문 환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해상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이날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1.5m 높이로 일겠다. 먼바다의 경우 동해는 1.02.5m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동해 먼바다를 중심으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며, 조업이나 항해 예정인 선박은 최신 기상 정보를 수시로 확인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오늘은 전국적으로 봄철 특유의 날씨 변동성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날이다.

오전과 오후의 날씨 차이가 크고, 바람과 건조함까지 겹쳐 화재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서의 각별한 경각심이 필요하다.

산행이나 캠핑 등 야외활동을 계획 중인 사람은 기상 조건에 따라 계획을 조정하고,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비상 연락 수단과 기본 응급 장비를 갖추는 것이 좋다.

기상청은 “이번 주에도 기온 변화가 클 것으로 보이며, 강풍과 건조 경보가 잦게 발효될 가능성이 높다”며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실시간 안내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일교차가 큰 날씨 속에서 안정된 체온 유지를 위한 건강 관리와 더불어, 강풍으로 인한 안전사고와 산불 예방에도 국민 모두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다른기사보기

이소율 (lsy@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비트, 14일 향 지속되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출시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여름철 냄새 걱정을 줄여주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프랑스 향료사의 150년…

더후, 한복 브랜드 단하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한정판 출시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 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더후가 모던 한복 브랜드 ‘단하’ 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X 단하’ 스페셜 패키지를…

아이클레보, 애견호텔에 펫케어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협찬

로봇청소기 전문 브랜드 아이클레보가 프리미엄 애견호텔 우쭈쭈 플렉스 판교점에 자사의 반려동물 전용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V1000)’를 협찬했다. 이번 협찬은 스마트 펫케어…

More like this

김태영, 라오스 참파삭 아브닐 초대 감독 선임… 해외 첫 도전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 수비수였던 김태영 전 감독이 라오스 프로축구 무대에 진출한다. 그의 첫 해외 사령탑 도전은 라오스 1부리그의 새 구단 참파삭 아브닐 FC에서 시작된다. 참파삭 아브닐은 6월 24일 공식 발표를 통해 김태영 감독을 구단의 초대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오는 7월 1일부터 팀을 정식으로 지휘할 예정이다. 이번 선임은 디제이매니지먼트가 지난 4월 라오스 […]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

LG전자, 낙관주의 전파 위한 AI 라디오 캠페인 시작

LG전자가 브랜드 메시지인 ‘라이프스 굿(Life’s Good)’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캠페인 ‘라디오 옵티미즘(Radio Optimism, 미소를 전하는 음악 스테이션)’을 25일 공식 발표했다. 이번 캠페인은 음악이라는 보편적인 언어를 매개로 감사, 격려, 응원의 메시지를 공유하며 전 세계 소비자 간 정서적 유대감을 회복하고, 낙관적인 삶의 태도를 확산시키기 위한 시도로 기획됐다. LG전자는 특히 디지털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진정한 감정 교류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