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사업 성공 후 이혼 요구한 남편…장애 아들과 남겨진 아내

 

이혼 소송, 재산 분할, 부양료 청구, 유책주의
(사진 출처-픽사베이)

결혼 생활 25년 동안 남편의 성공을 위해 헌신한 아내가
사업 성공 후 남편의 갑작스러운 이혼 요구로 어려움에 처한 사연이 전해졌다.

4일 YTN 라디오 ‘조인섭 변호사의 상담소’에서 A씨의 사연이 소개됐다.
A씨는 결혼 당시 은행원으로 일했지만, 발달장애를 가진 아들을 돌보기 위해 직장을 그만뒀다.
이후 남편이 작은 식품 공장을 인수해 사업을 시작하자
A씨는 퇴직금과 친정의 지원금까지 보태며 뒷바라지했다.

그 결과 남편의 사업은 중견 식품회사로 성장했고, 가족은 경제적으로 여유를 갖게 됐다.
아이들이 성인이 되면서 A씨는 그동안의 희생이 보상받는 듯했지만,
남편은 돌연 “아이들도 다 컸고, 사업도 성공했으니 이제 내 인생을 즐기고 싶다”며 이혼을 요구했다.

A씨가 남편을 설득하려 했으나,
남편은  “결혼 생활이 숨 막혔다. 자식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살았다”고 말하며 냉정하게 선을 그었다.

심지어 남편은 “내가 가진 재산은 집이 전부”라며
“나머지는 회사 재산이니 집값의 절반만 주겠다”고 통보했다.

A씨가 이혼을 거부하자 남편은 집을 나갔고,
생활비도 끊긴 상태에서 A씨는 장애가 있는 아들과 어렵게 생활하고 있다.

이에 대해 법무법인 신세계로 조윤용 변호사는
“우리나라 이혼법은 혼인 파탄을 이유로 이혼을 쉽게 허용하지 않고, 부부 일방의 잘못을 따지는 유책주의를 따른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A씨가 이혼을 원하지 않는다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법원이 이혼을 인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또한 조윤용 변호사는 “아들이 성인이지만 자립이 어려운 상태고, A씨가 내조와 육아로 기여한 점을 고려하면 부양료 지급 청구가 인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재산분할과 관련해서는 “A씨가 사업 운영에 직접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내조와 자녀 양육 등을 통해 기여도를 인정받을 수 있다”며 신중한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러나 별거 기간이 길어지고 부부 관계 회복이 불가능해 보일 경우,
법원이 이혼을 인정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비트, 14일 향 지속되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출시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여름철 냄새 걱정을 줄여주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프랑스 향료사의 150년…

더후, 한복 브랜드 단하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한정판 출시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 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더후가 모던 한복 브랜드 ‘단하’ 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X 단하’ 스페셜 패키지를…

아이클레보, 애견호텔에 펫케어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협찬

로봇청소기 전문 브랜드 아이클레보가 프리미엄 애견호텔 우쭈쭈 플렉스 판교점에 자사의 반려동물 전용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V1000)’를 협찬했다. 이번 협찬은 스마트 펫케어…

More like this

청춘 로맨스 ‘디어엠’, KBS 수목극으로 첫 방송

첫사랑의 기억을 자극하는 청춘 로맨스 드라마 ‘디어엠(Dear. M)’이 오는 7월 9일 KBS 2TV 수목드라마로 전파를 탄다. 그동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먼저 공개됐던 이 작품은 지상파 편성을 통해 더욱 폭넓은 시청자층과 만난다. ‘디어엠’은 서연대학교를 뒤흔든 익명의 고백 글, “오늘 저는 첫사랑에 빠졌습니다”라는 글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다. 고백의 주인공인 ‘M’을 찾기 위한 캠퍼스 내 핑크빛 추리와 각기 […]

미국 폭염 도로 뒤틀림에 차량 허공에 붕…뉴욕 137년 만의 최고 기온

미국 전역에 폭염 이 이어지면서 아스팔트 도로가 팽창해 차량이 공중으로 튀어 오르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언론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미주리주 케이프지라도의 한 도로에서 앨버트 블랙웰 씨가 차량 블랙박스로 아스팔트가 솟구치는 장면을 포착했다. 당시 영상에는 달리던 은색 차량이 갑자기 솟아오른 도로 위로 튀어 올랐다가 도로 위에 착지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담겼다. 뒤따르던 파란색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은 […]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