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우천형 유리알 차선 올림픽대로에 시범 적용… 빗길 안전 강화

우천형 유리알 차선 올림픽대로에 시범 적용… 빗길 안전 강화

고성능 유리알 차선, 서울시 올림픽대로, 우천형 유리알, 빗길 차선, 차선 성능 검증
(사진 출처-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빗길에서도 차선이 선명하게 보이도록 돕는 고성능 유리알 차선 을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에 시범적으로 적용한다고 20일 밝혔다.

고성능 유리알 차선은 기존 유리알보다 크기가 약 2배 크고, 빛 반사 성능이 향상된 우천형 유리알을 사용한 점이 특징이다.

이 기술은 빗물이 차선 위를 덮어 차량 전조등의 빛이 운전자에게 충분히 반사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됐다. 우천형 유리알은 전조등 빛을 효율적으로 반사해 운전자가 차선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게 돕는다.

올림픽대로는 서울 시내 자동차전용도로 중 가장 긴 구간을 자랑하며, 차량 주행속도와 교통량 측면에서 차선 성능과 내구성을 평가하기에 적합한 환경으로 선정됐다.
서울시는 올해 차선 재도색과 재포장 구간을 조사해 구체적인 적용 구간을 확정한 뒤, 고성능 유리알 차선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해 12월, 올림픽대로 잠실대교에서 잠실철교에 이르는 상·하행 각 1km 구간에 해당 차선이 먼저 적용됐다. 이를 통해 서울시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실질적인 성능을 검증 중이다.

올해 말까지 1년간 품질 평가와 분석이 이뤄지며, 설문조사와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 도로 이용자가 체감하는 효과를 함께 조사할 예정이다.

특히 시범사업 구간에는 홍보 배너와 도로전광표지판(VMS)을 통해 운전자들이 고성능 유리알 차선의 도입 사실을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한병용 서울시 재난안전실장은  “운전자 안전을 위협하는 ‘빗길에 흐려지는 차선’을 해결하도록 다양한 차선 공법과 신기술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전문가 및 관련 업체들과 지속해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고성능 유리알 차선의 효과를 입증하고, 향후 서울 전역에 확대 적용할 가능성을 모색할 방침이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비트, 14일 향 지속되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출시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여름철 냄새 걱정을 줄여주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프랑스 향료사의 150년…

더후, 한복 브랜드 단하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한정판 출시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 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더후가 모던 한복 브랜드 ‘단하’ 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X 단하’ 스페셜 패키지를…

아이클레보, 애견호텔에 펫케어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협찬

로봇청소기 전문 브랜드 아이클레보가 프리미엄 애견호텔 우쭈쭈 플렉스 판교점에 자사의 반려동물 전용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V1000)’를 협찬했다. 이번 협찬은 스마트 펫케어…

More like this

[영화] 비 오는 날, 가장 사랑스러운 하루를 만드는 영화 – 어바웃 타임

비가 오면 괜스레 기분이 처질 때가 있다. 회색 하늘과 젖은 거리를 바라보며 하루가 무채색으로 흘러가는 듯한 기분. 하지만 어떤 영화는 그런 비 오는 날을 가장 완벽하고 가장 사랑스러운 기억으로 바꾸어 놓는다. 우산 속 두 사람의 미소, 머리칼을 적시는 빗방울, 그리고 반복되는 시간 속에 더욱 진해지는 감정들. 어바웃 타임 (About Time, 2013)은 우리에게 시간을 되돌릴 수 […]

[이주의 운세] 06월 22일~06월28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아무리 취업에 마음이 급하다 한들 당신의 가치를 깎아내리면서까지 무리하지 말고 조금 더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겠다. 48년생 : 가족들이 당신 뜻대로 움직여주지 않으니 화가 치밀어오른다. 그러나 화를 낼 시기는 아니니 본인을 컨트롤하는 것이 유리하겠다. […]

미국 폭염 도로 뒤틀림에 차량 허공에 붕…뉴욕 137년 만의 최고 기온

미국 전역에 폭염 이 이어지면서 아스팔트 도로가 팽창해 차량이 공중으로 튀어 오르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언론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미주리주 케이프지라도의 한 도로에서 앨버트 블랙웰 씨가 차량 블랙박스로 아스팔트가 솟구치는 장면을 포착했다. 당시 영상에는 달리던 은색 차량이 갑자기 솟아오른 도로 위로 튀어 올랐다가 도로 위에 착지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담겼다. 뒤따르던 파란색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