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0일 일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경로당 지원금 관리 사각지대…예산 낭비·회비 논란

경로당 지원금 관리 사각지대…예산 낭비·회비 논란

경로당 지원금, 경로당 예산 낭비, 경로당 회비 논란, 경로당 관리 사각지대, 노인복지법
(사진 출처-픽사베이)

연간 6000억 원이 넘는 혈세가 투입되는 경로당 지원금 이 관리 사각지대에 놓이며
낭비와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16일 매일경제가 전진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경로당 지원 예산은 총 6277억 원에 이르렀다.

이는 2020년 대비 약 1000억 원이 늘어난 금액으로,
전체 노인단체 지원 예산 중 91%를 차지하고 있다.

노인복지법에 따라 전국 경로당의 냉난방비와 양곡비는 정부와 지자체가 절반씩 부담하고 있으며,
서울은 지자체 부담 비율이 80%로 타 지역보다 높다.

그러나 경로당 내 회비 강제 징수 및 운영비 투명성 부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매일경제 에서전국 113곳 경로당을 조사한 결과,
약 3곳 중 2곳이 회원들로부터 월 회비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회비는 평균 3000~5000원이며 일부 경로당은 최대 1만 원을 받는다.
하지만 회비 사용 내역을 공개하지 않아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인천의 한 경로당에서는 강제 회비 징수가 논란이 됐다.

경로당 이용자의 자식인 A씨는 “경로당에 다니는 어머니가 매월 5000원씩 강제로 내고 있는데, 회비 사용에 대해 월 단위 정보 공개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대구의 또 다른 경로당에서는 회장이 운영비를 개인 통장에 예치해 소송으로 번진 사례도 있었다.

또한, 회원이 잘 나오지 않는 경로당에도 운영비와 양곡비가 지원되는 구조가 문제로 지적됐다.

서울의 한 경로당 회원B씨는“회원들이 잘 나오지 않는 경로당까지 지원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면서
“잘 모이지 않고 밥도 안 해 먹는데 쌀이 나오고 운영비가 나온다면 그 예산은 결국 낭비되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비판했다.

전문가들은 경로당 관리 강화를 촉구하고 있다.

전용호 인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경로당 지원금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면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는 강력한 조치를 통해 예산 낭비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투명한 운영으로 모범 사례가 된 경로당도 있다.

서울 성북구 한울경로당은 모든 사용 내역을 벽에 게시해 회원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이재환 한울경로당 회장은 “모든 사용 내역을 회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니 금전 관련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비회원 노인의 경로당 이용 제한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다.
회원으로 가입하지는 않았지만 이용을 원하는 어르신에게도
동등하게 시설 이용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경로당을 이용하려다 거부당한 C씨는 
“경로당 회원 신청서를 받아 보니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정관과 규정을 따라야 된다고 돼 있어
거부하니까 회원으로 받아들이지 않았고 비회원이라고 시설을 이용하지 못하게 했다”라고 말하였다.

보건복지부는 “경로당은 65세 이상 노인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노인여가복지시설”이라며
“경로당을 이용하는 비회원의 경우에도 경로당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제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비트, 14일 향 지속되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출시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여름철 냄새 걱정을 줄여주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프랑스 향료사의 150년…

더후, 한복 브랜드 단하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한정판 출시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 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더후가 모던 한복 브랜드 ‘단하’ 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X 단하’ 스페셜 패키지를…

아이클레보, 애견호텔에 펫케어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협찬

로봇청소기 전문 브랜드 아이클레보가 프리미엄 애견호텔 우쭈쭈 플렉스 판교점에 자사의 반려동물 전용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V1000)’를 협찬했다. 이번 협찬은 스마트 펫케어…

More like thi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이번 신제품은 오모리 시리즈 최초의 볶음면 형태로,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춰 출시됐다. GS25가 올해 상반기 라면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국물 없는 라면이 전체 라면 매출에서 30%를 넘어섰고, 전년 동기 대비 21.8%의 […]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