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한파 때문에…한랭질환 사망 사례 발생

최강한파 , 강원도 한파, 한랭질환, 독거노인, 저체온증
(사진 출처-AI이미지 생성)

영하 20도 가까운 한파 가 이어지며 한랭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했다.

기온 급락에 따른 피해가 이어지는 가운데, 취약계층 보호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고 있다.

9일 강원도와 소방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26분경 원주시 태장동의 한 편의점 앞에서 82세 A씨가 저체온 상태로 발견됐다.

A씨는 즉시 원주의 대형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같은 날 오전 9시 50분께 숨졌다.

A씨는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이틀에 한 번씩 생활반응을 확인받던 독거노인으로 전해졌다. 강원도는 A씨를 한랭질환 사망자로 잠정 분류하고,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 중이다.

한랭질환은 극심한 추위가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표적으로 저체온증과 동상이 포함된다.

저체온증은 심부체온이 35도 미만으로 떨어질 때 발생하며, 이로 인해 심장, 폐, 뇌 등 주요 장기의 기능이 저하돼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현재까지 한랭질환으로 피해를 입은 사례는 원주 4명, 춘천 3명, 홍천과 고성 각 1명으로, 총 9명에 달한다.

이에 따라 추운 날씨 속에서 노인 등 취약계층의 보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강원도는 한파 로 인한 계량기 동파 신고 17건에 대해 모두 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강원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날부터 1단계를 운영하며,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이용자 안전 관리를 강화하는 등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비트, 14일 향 지속되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출시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여름철 냄새 걱정을 줄여주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프랑스 향료사의 150년…

더후, 한복 브랜드 단하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한정판 출시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 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더후가 모던 한복 브랜드 ‘단하’ 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X 단하’ 스페셜 패키지를…

아이클레보, 애견호텔에 펫케어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협찬

로봇청소기 전문 브랜드 아이클레보가 프리미엄 애견호텔 우쭈쭈 플렉스 판교점에 자사의 반려동물 전용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V1000)’를 협찬했다. 이번 협찬은 스마트 펫케어…

More like this

청춘 로맨스 ‘디어엠’, KBS 수목극으로 첫 방송

첫사랑의 기억을 자극하는 청춘 로맨스 드라마 ‘디어엠(Dear. M)’이 오는 7월 9일 KBS 2TV 수목드라마로 전파를 탄다. 그동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먼저 공개됐던 이 작품은 지상파 편성을 통해 더욱 폭넓은 시청자층과 만난다. ‘디어엠’은 서연대학교를 뒤흔든 익명의 고백 글, “오늘 저는 첫사랑에 빠졌습니다”라는 글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다. 고백의 주인공인 ‘M’을 찾기 위한 캠퍼스 내 핑크빛 추리와 각기 […]

김태영, 라오스 참파삭 아브닐 초대 감독 선임… 해외 첫 도전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 수비수였던 김태영 전 감독이 라오스 프로축구 무대에 진출한다. 그의 첫 해외 사령탑 도전은 라오스 1부리그의 새 구단 참파삭 아브닐 FC에서 시작된다. 참파삭 아브닐은 6월 24일 공식 발표를 통해 김태영 감독을 구단의 초대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오는 7월 1일부터 팀을 정식으로 지휘할 예정이다. 이번 선임은 디제이매니지먼트가 지난 4월 라오스 […]

[ 날씨 ] 전국 장맛비…장마 소강 후 무더위 예보

25일은 활성화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날씨 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저기압을 동반한 장마전선이 한반도 중부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많은 지역에 강수가 집중됐다.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인천·경기, 강원도, 대전·세종·충남, 충북,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지역은 20~60㎜,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20~70㎜로 비교적 많은 양의 비가 내렸다. 전북은 10~40㎜, 광주·전남은 5~30㎜, 서해5도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