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0일 일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철도노조 파업…평소 70%만 운행, 교통대란 현실화

(사진출처-코레일 홈페이지 캡처)

전국철도노동조합 (철도노조)이 오늘(5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

산하 노조인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가 노사협상 결렬로 이날 ‘철도 철도총파업’에 돌입함에 따라 출퇴근 ‘교통대란’이 현실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4일 오후 4시경부터 서울역 인근에서 사측과 협의했다. 노사는 막판 절충을 시도했으나 합의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 쟁점은 컸고 이견은 해소되지 않았다. 성과급 체불 해결 방안을 마련하지 못했고 외주 인력 감축 문제도 여전했다”고 전했다.

이어 “막판 교섭이 결렬됨에 따라 철도노조는 5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덧붙였다.

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KTX는 평시 대비 67%(SRT 포함 시 75%), 광역전철은 평시 대비 76%로 운행된다.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 KTX와 지하철은 대체인력을 투입하여 운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릴 계획이나 연쇄 운행지연 등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비혼잡 시간대에는 운행률이 감소해 열차간 운행시격이 벌어져 열차 이용이 다소 불편할 수 있다. 평소보다 여유있게 출퇴근하거나 버스 등 타 교통수단 이용도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파업에 대비한 운용 인력은 필수유지인력 1만348명, 대체인력 4513명 등 모두 1만4861명으로, 평소의 60.2% 수준이다.

코레일은 앞서 지난 3일부터 파업으로 운행 중지된 열차 승차권 예매자에게는 개별 문자와 코레일톡 알림을 보내며 안내했다. 이 기간 승차권을 반환 또는 변경하는 경우, 모든 열차의 위약금은 면제되며 운행이 중지된 열차 승차권은 따로 반환 신청을 하지 않아도 일괄 전액 반환된다.

5일 오전 7시 기준 운행 가능한 KTX열차 일반실은 일부 남아있으며, 자유석/입석도 역발매로 일부 구입 가능하다.

한편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총파업 여부는 이르면 이날 (5일)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전날 “오전부터 회의를 진행했다. 5일 본사에서 본교섭을 진행한 후 6일 총파업 여부를 결정할 것 같다”고 전했다.

철도노조는 기본급 2.5%인상, 노사합의에 따른 성과급 지급, 4조 2교대 전면실시 등을 요구했으나 코레일은 재정악화 등의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아 협상이 결렬됐다. 협상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획재정부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이나 비상계험 여파로 정부기능이 사실상 마비되어 합의까지는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GS25, 치즈 더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출시…볶음면 시장 공략

GS25가 누적 1억 개 이상 판매된 자체 브랜드(PB) 라면 ‘오모리’ 시리즈의 여덟 번째 제품으로 ‘오모리김치즈볶음면’ 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비트, 14일 향 지속되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출시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여름철 냄새 걱정을 줄여주는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 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프랑스 향료사의 150년…

더후, 한복 브랜드 단하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한정판 출시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 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더후가 모던 한복 브랜드 ‘단하’ 와 협업한 ‘비첩 순환 에센스 X 단하’ 스페셜 패키지를…

아이클레보, 애견호텔에 펫케어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협찬

로봇청소기 전문 브랜드 아이클레보가 프리미엄 애견호텔 우쭈쭈 플렉스 판교점에 자사의 반려동물 전용 로봇청소기 ‘펫버틀러 (V1000)’를 협찬했다. 이번 협찬은 스마트 펫케어…

More like this

미국 폭염 도로 뒤틀림에 차량 허공에 붕…뉴욕 137년 만의 최고 기온

미국 전역에 폭염 이 이어지면서 아스팔트 도로가 팽창해 차량이 공중으로 튀어 오르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언론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미주리주 케이프지라도의 한 도로에서 앨버트 블랙웰 씨가 차량 블랙박스로 아스팔트가 솟구치는 장면을 포착했다. 당시 영상에는 달리던 은색 차량이 갑자기 솟아오른 도로 위로 튀어 올랐다가 도로 위에 착지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담겼다. 뒤따르던 파란색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은 […]

김태영, 라오스 참파삭 아브닐 초대 감독 선임… 해외 첫 도전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 수비수였던 김태영 전 감독이 라오스 프로축구 무대에 진출한다. 그의 첫 해외 사령탑 도전은 라오스 1부리그의 새 구단 참파삭 아브닐 FC에서 시작된다. 참파삭 아브닐은 6월 24일 공식 발표를 통해 김태영 감독을 구단의 초대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오는 7월 1일부터 팀을 정식으로 지휘할 예정이다. 이번 선임은 디제이매니지먼트가 지난 4월 라오스 […]

[영화] 비 오는 날, 가장 사랑스러운 하루를 만드는 영화 – 어바웃 타임

비가 오면 괜스레 기분이 처질 때가 있다. 회색 하늘과 젖은 거리를 바라보며 하루가 무채색으로 흘러가는 듯한 기분. 하지만 어떤 영화는 그런 비 오는 날을 가장 완벽하고 가장 사랑스러운 기억으로 바꾸어 놓는다. 우산 속 두 사람의 미소, 머리칼을 적시는 빗방울, 그리고 반복되는 시간 속에 더욱 진해지는 감정들. 어바웃 타임 (About Time, 2013)은 우리에게 시간을 되돌릴 수 […]